- 산통부, '2021년 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발표
올해 8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2.5%, 온라인 부문은 11.1%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동월대비 6.4%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9일 발표한 ‘2021년 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유통업체 오프라인 부문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대형마트·SSM의 매출이 감소했으나, 백화점·편의점 매출 증가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온라인 부문은 음식 배달, 새벽배송 등을 활용한 온라인 장보기 보편화 등에 힘입어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를 유지했다.
상품군별 매출에 따르면 오프라인 부문은 해외유명브랜드(18.6%)·아동/스포츠(16.8%)의 판매 호조가 지속된 한편, 계절가전 수요 감소에 따라 가전/문화(-14.9%), 방역지침 강화에 외출 자제에 따른 패션/잡화(-6.4%) 매출은 감소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에 따르면 백화점(0.9%p)을 제외한 오프라인 모든 업태(대형마트 –2.1%p, 편의점 –0.3%p, SSM –0.4%P)의 매출 비중이 감소했다.
반면 온라인 부문은 식품(28.2%)의 매출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음식배달·e-쿠폰 등 서비스/기타(17%)의 매출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화장품(20.3%), 스포츠(5.1%), 가전/전자(4.6%)의 매출도 상승했다.
이하엘 기자 ha-el@tleaves.co.kr
이하엘 기자
ha-el@tleaves.co.kr